파인드라이브 iq3d 2000v 전원 켜니 GPS가 '딱', 말하니 목적지가 '딱' Navigation


요즘 내비게이션 시장의 대세는 3D 지도다. 파인디지털 파인드라이브 아이큐 2000v(이하 아이큐 2000v)는 품질 좋은 3D 지도에 음성인식에 스마트폰 연동 등 똑똑해진 기능을 자랑한다. 또한, 빠른 데이터 처리를 위해 1GHz, 1.12GHz 프로세서를 동시에 장착했다. 쉽게 말해 두뇌가 2개인 셈이다.

무선 자동 업데이트는 이 제품의 백미 가운데 하나다. 지상파 DMB는 물론 스마트폰과 연결해 와이파이나 이동통신망을 통해 교통정보, 과속감시카메라, 날씨 등의 데이터를 전송받을 수 있다. 컨슈머저널 이버즈(www.ebuzz.co.kr)에서 직접 제품을 써보고 성능과 사용자 편의성을 살펴봤다.

■ 고품질 3D 그래픽, 업그레이드 무상 지원
내비게이션을 선택할 때 가장 먼저 살펴보는 것이 지도다. 현재 3D 지도는 아이나비를 비롯해 맵피, 지니, 엔나비 등이 있고 아이큐 2000v는 아틀란 3D v3이 적용되어 있다. 3D 지도의 가장 큰 미덕은 자세하고 화려한 3D 그래픽. 아틀란 3D v3은 주요 랜드마크 건물뿐 아니라 주변 지형을 잘 녹여냈다.

2개월마다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3D 지도를 생생하게 유지시킬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연간 업그레이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3D 지도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유지비용이 덜 드는 셈이다. 아이큐 2000v는 평생 무료로 3D 지도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

최종 목적지는 같아도 가는 길은 여러 갈래일 수 있다. 기존 내비게이션은 목적지를 설정하면 추천, 고속, 거리 등 몇 가지 기준을 정해서 길을 안내한다. 지상파 DMB로 수신받은 실시간 교통정보(TPEG)를 반영하기도 하지만 도로는 언제 어떻게 돌발상황이 발생할지 모르니 100% 신뢰는 어렵다.


그래서 아이큐 2000v는 '듀얼 경로 엔진'을 통해 운전자가 목적지로 이동하는 동안 다른 길로 갈아탈 수 있는 '대안 경로'를 제시하도록 설계됐다. 예컨대 간선도로나 고속도로를 지나다가 전방에 정체가 시작되면 대안 경로로 우회가 가능하다. 대안 경로에는 줄어들거나 늘어나는 주행거리 및 주행시간이 표시되므로 운전자가 해당 정보를 보고 입맛대로 선택하면 된다.

어떤 각도에서나 카메라뷰(사용자가 바라보는 방향)가 가능하다는 것도 3D 지도의 가장 큰 무기 가운데 하나다. 아이큐 2000v도 운전자가 마음껏 지도를 둘러볼 수 있도록 제공하며 현 위치에서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플라잉 뷰' 모드도 제법 쓸만하다.

무엇보다 아이큐 2000v는 소비자 기호에 따라 지도를 '클래식 2D', '프리미엄 3D', '다이내믹 3D'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 점이 마음에 든다. 3D 지도에 익숙지 않다면 친숙한 '클래식 2D'나 건물과 지형을 세밀하게 표현한 '프리미엄 3D'를, 역동적인 움직임 및 조금 더 멀리 내다보고 싶으면 '다이내믹 3D'를 선택하면 된다.

■ 경로재탐색 3초면 충분
최신 내비게이션은 말까지 알아듣는 똑똑한 제품이 많다. 아이큐 2000v는 150만 단어를 인식하는 '대어휘 음성인식 엔진'을 통해 운전중에도 간편하게 목소리로 목적지를 설정하거나 볼륨 조절, 지상파 DMB를 켜거나 끌 수 있다. 제조사에 따르면 명령어의 경우 97%, 목적지 검색은 90∼93%의 인식률을 가지고 있다고.

실제로 테스트해보니 지상파 DMB, 볼륨, 화면 밝기 등의 명령어는 인식률이 꽤 높았다. 주행중인 차내에서 10번 말했을 때 8∼9번 정도는 무난히 작동이 가능했다. 이와 달리 목적지 검색은 상대적으로 인식률이 떨어진다. '서울역', '63빌딩', '경복궁', '서대문', '잠실경기장' 등 주요 랜드마크 건물을 말하니 6∼7번만 성공했고 3∼4번은 실패했다.

오히려 목적지 검색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연결했을 때 빛을 발했다.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면 구글 음성 검색을 이용해 목적지를 설정할 수 있다. 구글 음성 검색은 인터넷 클라우드 기반으로 작동해 인식률이 높다. 목적지 검색을 자주 쓸 생각이라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적극 추천한다.


3D 지도 속도는 업그레이드된 프로세서 덕분인지 한층 빠른 모습이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3D 지도를 내장한 내비게이션은 초당 8프레임의 속도를 냈다면 아이큐 2000v는 초당 15프레임으로 2배 가까이 빠르다. 덕분에 화면 전환이 부드럽고 3D 그래픽 표현이 한층 다채로워졌다.

경로재탐색 속도도 발군이다. 광화문을 목적지로 설정하고 이동했을 때 일부러 다른 경로로 이탈하니 늦어도 3초 정도면 새로운 길을 검색했다. 광화문에 도착하기까지 10번 이상 다른 경로로 움직였을 때 평균 경로재탐색 속도는 2초 이내에 불과하다.

파인드라이브 특유의 '터보GPS'도 아이큐 2000v의 가치를 높여주는 요소다. 이 기술은 지상파 DMB를 이용해 내비게이션에 GPS 정보를 전달하는 일종의 A-GPS(Assist GPS)라고 이해하면 된다.

빌딩숲이나 고가 하부도로 등 GPS 신호가 잘 닿지 않는 곳에서도 정확하고 빠르게 자동차 위치 파악을 도와준다. 지하주차장을 빠져나왔을 때 GPS 신호를 알아채는 속도도 10초 이내에 불과할 정도다.

경로재탐색 속도
경로 구분      평균속도
서울시 금천구 석수역→서울시 노원구 태릉입구역  3초
서울시 노원구 태릉입구역→서울시 종로구 광화문  2초
서울시 종로구 광화문→서울시 금천구 석수역  2초

* 경로를 이동할 때 각각 10번씩 경로를 이탈했으며 경로재탐색 평균속도를 측정한 것.

GPS 수신 속도
경로 구분   평균속도
지하주차장 1층→지상 1층 8초

* 지하주차장에 다시 들어갈 때마다 내비게이션 전원을 완전히 껐다가 켰으며 10번 테스트한 평균속도다.


■ 무선 업그레이드에 스마트폰 연동은 기본
요즘 나오는 내비게이션은 지상파 DMB는 기본이고 MP3, 동영상, 노래방, FM트랜스미터, 유가검색, 에코 드라이빙, 가속도·조도 센서 등 PMP나 스마트폰 뺨치는 기능을 제공하는 모델이 적지 않다. 심지어 일부 제품은 인터넷 웹서핑이나 애플리케이션 설치도 제공한다.

아이큐 2000v도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채로운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2가지만 꼽자면 '스마트 퀵서비스'와 '데이터 퀵서비스'가 단연 핵심이다. 두 기능 모두 교통정보, 과속감시카메라, 날씨 등 다채로운 정보를 무선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는 점은 같다. '스마트 퀵서비스'는 스마트폰으로, '데이터 퀵서비스'의 경우 지상파 DMB를 통해 무선 업그레이드가 이뤄진다.


속도로 따지면 지상파 DMB보다 스마트폰이 훨씬 빠르다. 대신 지상파 DMB는 공짜다. 스마트폰은 별도의 이동통신요금을 내야 하므로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아니라면 월 데이터 소모량에 신경을 써야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아이큐 2000v는 스마트폰과의 연동이 자유롭다. 특히, 안드로이드폰은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 무선 리모컨으로 써먹을 수 있다. 회사, 집, 현위치, 재탐색, 경로취소, DMB 등 자주 쓰는 기능은 물론 멀티미디어 재생도 컨트롤이 가능해 무척 편리하다.

■ eBuzz 총평 | 전광석화(電光石火)
아이큐 2000v는 다른 내비게이션과 비교해 빠른 3D 지도와 GPS 수신 속도가 일품이다. 2.12GHz급(1GHz, 1.12GHz) 프로세서도 동급 제품 가운데 가장 빠르고 스마트폰을 통해 교통정보, 과속감시카메라, 날씨와 같은 정보도 신속하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니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속도'에 관해서는 다른 어떤 내비게이션보다 눈에 띈다.

그래서 뽑은 말이 '전광석화(電光石火)'다. 아주 신속한 동작이나 일이 매우 빠른 것을 일컫는 말이다. 느긋하게 기다리지 못하는 성격이나 여러 장소를 자동차로 이동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눈여겨 볼만한 내비게이션이다.

구분세부내용
지원 맵아틀란맵
액정7인치 고해상도 고휘도 LCD
운영체제윈도 임베디드 CE 6.0
프로세서2.12GHz 듀얼
메모리플래시 메모리 128MB
메모리 확장 슬롯
PC 인터페이스USB
네트워크블루투스
TV 기능
동영상 재생
MP3 재생
게임
리모컨 지원
크기137×120×24㎜
무게400g
기타음성인식, 후방카메라
문의파인드라이브(www.fine-drive.com)

출처 :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90842

덧글

댓글 입력 영역